센텀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첨단장비를 이용한 정밀진단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환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오차없는 치료를 지향합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뼈의 질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있습니다.
낮은 골밀도의 원인 : 유전적 요인, 조기 폐경, 약제(스테로이드), 동반 질환, 흡연, 알코올,류마티스관절염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골절이 생기면 통증이 생기고,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부위에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손목뼈, 척추, 고관절(대퇴골)에서 골절이 자주 발생합니다.
골밀도 검사 방법으로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 초음파, 정량 전산화단층촬영술(quantitative CT) 등이 있습니다.
• 골흡수 억제제 (뼈의 파괴를 감소시키는 약제, 예방약제)
- 여성 호르몬호르몬
- 여성 호르몬 수용체 조절제
- 비스포스포네이트
- 칼시토닌
- 데노수맵
과도한 음주를 삼가하고 흡연은 중단하며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제자리에서 뛰기 등과 같은 운동을 하여 골량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짠 음식을 피하여 염분과 함께 칼슘이 소실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며 1주일에 2회씩은 약 15분 정도 햇볕을 쬐어 뼈에 필요한 비타민D를 충분히 합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D 가 풍부한 유제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골다공증 검사시간은 과거의 경우 6분 정도 소요되었는데, 본원의 검사 장비는 1분 20초로 매우 짧습니다.
본원의 오스테오시스사의 최신 장비는 골다공증 검사 중 가장 정확하고 국가건강보험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DXA방식입니다.
발이나 손을 이용해 측정하는 초음파 골다공증 장비에 비해 척추와 고관절을 이용하여 정확하며, 골절 위험도 예측에 유리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폭신하고 깨끗한 침대에 잠시 누워계시면 골다공증 검사가 진행됩니다.
비타민 D와 마그네슘, 칼슘이 결합하여 뼈 안으로 흡수되어 뼈형성에 쓰여질 수 있도록 비타민 D 혈액검사를 같이 시행하여 고용량 비타민 D 근육주사 및 복용, 고용량 마그네슘 복용 등의 보조요법으로 골다공증 수치를 올릴 수 있도록 병행합니다.